숲/숲놀이

금토동 성남 은행동어린이집 숲에서 놀자 활동 모습...

옥피리 2010. 4. 29. 00:10

1. 일 시 : 2010년 4월 24일 토요일 10시 ~ 12시.

2. 장 소 : 청계산 관현사 등산로 입구...

3. 대 상 : 성남 은행동 어린이집 원아와 부모들 60여명 중

                          4 모듬 (원아 6명 + 부모 5명 + 보조교사 1명)

4. 강사진 : 주강사 - 허광리

               보조강사 - 오옥필, 박종석, 윤금란

5. 주 제 : 오감을 이용한 숲 체험

6. 교육 내용 :  

   1) 프로그램 제목 : 체험을 통한 즐거운 숲

   2) 프로그램 목표 : 숲에서 오감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숲이 즐거운 놀이터로 다가올 수 있도록 한다.

   3) 준비물 : 솔방울, 물통, 나만의 빠렛트, 여러가지 식용식물, 과자, 요구르트, 에코거울, 교구천, 접시, 루뻬

   4) 활동

       가) 강사소개 및 인사 나누기

              --- 주강사가 먼저 인사하고 돌아가며 본인 소개하기...

                   부모님이 하고 어린이들이 하길 원했으나...어린이들이 쑥스러워하며 하길 꺼려했다..

                   그 중 똘똘한 어린이가 본인 소개를 하고 있다..   

                 

 

       나) 몸풀기 놀이 : 어린이와 부모가 손을 맞잡고 몸 돌리기를 통해 몸 풀기

                 --- 이 몸풀기를 하면서 어린이들이 살짝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다) 첫번째 활동 : 나는 알지요

                 --- 부모와 어린이가 각각 한 줄씩 서고 부모가 눈을 가리고 오감을 통해 어린이를 찾는 놀이

                       아이들이 본인의 엄마를 보면 아는 척 해서 사인을 주기도 했다.

                       바꿔서 어린이들이 엄마를 찾아 보게도 한다.

       라) 두번째 활동 : 오감을 통한 침엽수 익히기

                 --- 침엽수에 대한 소개와 주먹, 가위, 보 노래에 맞추어 침엽수 익히기

                      소나무와 리기다 솔방울 의 차이점을 촉감을 통해 익히기

                      솔방울 물에 담가 보기

                      솔방울 던지기를 통한 협응력 기르기 놀이

       마) 세번째 활동 : 로제트 놀이

                  --- 작은 풀들이 일찍 꽃 피우고 열매 맺는 전략을 소개하고,

                       추운 겨울을 지낸 꽃이 되고 또 바람이 되어서 로제트 이해하기,

                       식물들도 생각을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소중하게 여기기

       바) 네번째 활동 : 꽃 과자 만들기

                  --- 먹을 수 있는 식물(진달래, 제비꽃, 수영, 돌나물, 벼룩나물)을 이용하여 꽃 과자를 만들어 보고,

                        먹어 봄으로써 색다른 경험하기 

                            < 엄마와 함게 만들어 보고..>

                   

                    

                          <함께 먹어도 보고, 즐거워하는 모습>

                    

                          <구경하시는 원장님도 드시라 권해보고...>

                    

                        < 어린이나 어머니, 보조교사나 모두 꽃과자의 매력에 빠져 버렸다..>

                    

                   

                       < 중간에 합류한 다른 모듬에서 온 당찬 어린이..>

                    

 

 

       사) 다섯번째 활동 : 나만의 빠렛트

                     --- 자연스럽게 이동하면서 종이로 만든 빠렛트에 자연물을 붙여 보면서

                          여러 식물 관찰과 자연 속의 색감 익히기

                   

                      <고모와 함께 온 어린이....고모가 더 많은 관심과 재미를 느끼시는 듯~~~>

                   

                        <어린이나 어머니 모두 동참을 잘해 준 팀...>

                   

                       <발동이 늦게 걸린다더니...끝날 무렵 마음이 열린 어린이..> 

                    

                        <나만의 빠렛트 전시중....>

                    

                   

                       <강사들 모습>  -- 주강사인 나비쿠스

                  

                    --보조강사 풀피리...

                  

                    ---보조강사 알...

                  

                    

                       < 몬드라곤 보조강사는 사진을 찍고 있는 중...>

 

       아) 여섯번째 활동 : 도룡뇽 알 관찰과 자연의 소리 들어 보기

                    --- 계곡물에 있는 도룡뇽 알을 관찰해 보고...

                         자리에 앉아서 눈을 감고 자연의 소리 들어 보고 표현 해 보기 

                     

                     

                      

                     

 

       자) 마무리 하기 - 오늘의 숲 체험 놀이 발표하기

                   --- 느낌을 마음대로 표현해 보도록함 : 어린이들 대부분 재미있었음을 말하고...

                                                             어머니들 또한 새로운 경험과 숲을 알게 된 점을 높이 평가하였다...

                     

                        < 뒤늦게 발동 걸려 신나하는 어린이의 환한 모습... >

                     

 

                     

 

 7. 교육후의 느낌 : 

       ; 처음 해 본 보조강사 활동으로 설레임과 흥분으로 시작된 활동이었다...

         주강사들이 시나리오를 만들어 서로 공유한다든가, 모여 시연을 해 보는 등의 노력과

         주강사나 보조강사 모두 15기 땅강아지들인지라 서로 호흡이 잘 맞아

         매끄러운 진행과 더욱 더 즐거운 놀이로 이어졌다...

        어린이집의 보조교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부모님들의 어색한 분위기를 풀어 주는 역할을 해 주기도 하였다.

        놀이를 하면서 그에 따른 적절한 설명으로 부모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진행 방법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하나

        유아들의 격차(5,6,7세)가 있어 촛점을 맞추기도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침엽수 설명, 로제트 식물 설명 등은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 > 숲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유도 숲놀이(고학년 1차시)  (0) 2011.12.09
올림픽공원 1차 숲놀이...  (0) 2010.10.25
용산가족공원 숲에서놀자 장면들...  (0) 2010.04.21
숲에서 놀자..  (0) 2009.11.05